신생아 영양제 필수는 아니지만 왜 필요하고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그리고 누가 언제 먹어야하는지에 대해 정리해봤다. 참고해서 아이 건강하게 잘 키워보자.
신생아 영양제 추천
비타민D
비타민D 결핍이 되면 성장발달이나 수면장애 및 면역결핍이 생길 수 있어서 신생아 영양제 추천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임.
비타민D가 물론 유제품과 계란에도 많이 있지만 몸에서 활성화가 잘 되는 형태의 비타민D는 피부에 햇빛을 받아 합성해야 한다.
최근 한국에서 건강한 아이들을 대상으로 비타민D를 혈액검사로 측정한 결과가 있는데 따로 비타민D 보충을 하지 않은 아이들은 역시나 대부분이 부족한 수치를 보인다.
그래서 전문가들이 내린 적정 용량은 생후 2주부터는 400IU, 돌이 지나면 600IU이라고 한다.
신생아 영양제 먹이는 방법은 다양한데 먼저 분유병에다가 넣어서 먹는 경우에 오일 타입은 병에 달라붙어 버리기도 한다.
그러니 분유를 먹는 애들은 분유를 입에 물리기 전에 꼭지에다가 떨궈서 바로 먹이거나 모유수유도 마찬가지로 먹이면 된다. 이유식하는 애들은 그냥 이유식에 넣어서 주면 됨.
철분제
철분이 결핍되면 성장 지연은 물론 수면의 질이 나빠진다. 심지어 IQ에도 영향을 미침.
고형식을 충분히 먹을 때까지 특히 완전 모유수유 하는 아이들은 4개월부터 철분 영양제 섭취하는걸 정말 추천함.
그런데 모든 아이가 해당하지는 않으니 4개월 접종하러 갈 때 의사와 꼭 상담을 하고 먹이도록 하자.
분유나 혼합수유를 한다면 철분제는 신상애 영양제로 신경 쓸 필요가 없다.
그런데 6개월이 넘어 식단에 고기가 들어가면서 6~7개월까지는 하루에 20~30g은 먹어줘야 하는데 고기 섭취를 잘 못하는 아이들이나 고형식으로 빨리 넘어가야 하는데 모유나 분유만 먹는 등
이유식량이 전혀 늘지 않는 아이들도 있다. 이러면 중후기 이유식 때 철분 영양제를 먹어야 하는지 의사와 상담 후 결정해보자.
아연
몸 100여개의 조효소, 효소 구성원소로 하는 일이 많다.
- 성장
- 면역
- 알레르기 면역체계
3가지 중에서 없어서는 안 될 핵심 무기질 중에 하나다.
결핍이 있으면 키 성장에도 영향이 가고 면역력도 떨어져 자질구레한 병들이 딸려올 수 있다.
특히 아연이 부족한 아이들 중에서 아토피나 반복적인 습진이 잘 생기고 심하면 ADHD 발생률도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아이에게 필요한 양은 아래와 같음.
보건복지부에서 내놓은 자료인데 영유아에게는 2~3mg이 필요하다.
학동기나 청소년기에서도 조금 올라가는데 5~10mg으로 많이 필요하지가 않음.
이 정도 양은 음식으로도 충분히 섭취할 수가 있다. 즉, 이유식 적당히 먹어도 아연 보충은 되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는데
장이 약해서 아연에 대한 흡수율이 낮거나 항생제를 자주 먹어서 자주 아픈 아이들은 아연이 다른 건강한 친구들에 비해 부족할 수 있으니 상담하고 보충하는 걸 고려해보자.
아토피나 피부염으로 고생한다면 아연 추천함.
칼슘
많은 사람들이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칼슘이 키와 연관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건 큰 오해다.
또 1~5세까지는 500~600mg으로 필요량이 그리 많지도 않음.
이때는 분유, 모유, 치즈, 요거트, 우유 등을 많이 먹어서 그러는데 학교에 들어갈 나이부터는 남아의 경우 800~1,000mg 여아는 900mg까지 먹어줘야 하는데 이걸 채우는 아이들은 매우 드묾다.
그래서 우유를 챙겨 먹으면 좋은데 만약 카제인이나 유당 문제로 인해 우유를 못먹는다면 칼슘 영양제를 고려해보자.
그냥 먹이는 게 아니라 나이에 얼마나 필요한지 계산을 하고 적절하게 먹이는 것이 중요하다.
멀티비타민
야채와 과일을 평소에 잘 먹으면 굳이 멀티비타민이 필요 없는데 평소 먹지 않으면 생각해보자.
주로 볼 성분은
- 비타민 A
- 비타민 B
- 니아신
- 엽산
4가지다. 이유는 아이들에게 부족한 것들이 주로 이것들이기 때문임. 브랜드나 후기 보고 사지 말고 성분을 보고 사자.
오메가3
이건 먹기 전에 생각할 것이 몇가지 있는데 오메가3 지방산에는 여러 형태가 있다.
아이 두뇌나 혈행개선을 위한 성분은 [DHA+EPA]만 있으면 된다.
만약 오메가3가 1,000mg짜리인 반면 DHA+EPA가 200mg다? 이건 그리 좋지 못한 비율이다.
DHA가 시각세포, 뇌신경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부족해서는 안됨.
평소 생선을 잘 먹으면 따로 챙겨 먹을 필요가 없을텐데 입에 대지도 않는다? 그러면 따로 먹이는 걸 추천함.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