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병 치료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봤다. 뇌에서 분비되는 균형이 망가져 생기는 이 병은 약이 필수인데 약에 대해 거부감 가지는 사람들이 많다. 그런데 이 글 읽으면 약 먹기가 수월해질 거다.
조현병 치료 방법
약물치료
기본적으로 뇌가 아픈거다. 뇌에 특정 신경전달물질의 균형이 깨져서 생기는 병이라고 이해하면 됨. 그렇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치료는 약물치료임.
신경전달물질의 깨진 균형을 맞춰줌으로써 뇌 건강을 회복시키는 가장 중요한 치료다.
근데 그것뿐만이 아니고 뇌 건강이 회복이 된 다음에 사회에 적응하는 여러 가지 활동들이 필요한데
- 정신재활치료
- 직업치료
- 상담치료
등이 있음. 위에 3가지도 약물 치료와 같이 병행해야함.
조현병 약 종류
항정신병 약물이라고 공통적으로 뇌에 있는 도파민 시스템에 작용을 해서 깨진 균형을 맞춰주는 약물이다.
지금 조현병 약물 분류는 개발된 연도에 따라서 구분을 하고 있는데,
- 1세대 정형 항전신약물
- 2세대 비정형 항정신약물
- 3세대 도파민 부분효현제
이렇게 나뉜다. 먹는 약 말고 주사로 맞는 약도 있는데 조현병은 혈압하고 비슷하다. 오랫동안 관리가 필요함.
그래서 치료는 불편함 없이 받을 수 있도록 해야함. 그러한 단점을 보완하고자 개발한 것이 주사제 치료다.
주사제는 한 달에 1번 또는 3달에 1번 6개월에 한 번씩 맞기만 하면 그 기간 동안 약을 복용하지 않아도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음.
치료적으로 더 효과적이고 부작용 발생 가능성이 떨어지는 좋은 치료법임.
조현병 약 부작용
가장 좋은 약은 환자한테 잘 맞는 약을 찾는 것이 조현병 치료 초반에 굉장히 중요하다.
치료제로 인해서 불편함이 있을 수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파킨슨 병]과 비슷한 [추체외로] 증상이다.
높아진 도파민 활동을 치료제로 살짝 낮추기 때문에 파킨슨병과 비슷한 몇 가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음.
표정이 굳는다든지 몸이 좀 뻣뻣해진다든지 그러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다.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길 정도라면 치료를 중단하는 것이 아니라 상담을 통해 약을 조절하는 과정이 필수다.
흔한 오해
미디어에 정신과 약 먹으면 바보되는 이미지를 많이 보여주다 보니까 나중에 치매가 딸려온다 그런 걱정을 많이 하는데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필요한 약을 복용하는 경우 그런 일은 발생하지 않음. 다만, 필요 없는 약을 먹으면 그런 경우가 일어날 수 있음.
예를 들어 혈압이 높지 않은 사람들이 혈압약 먹으면 어떻게 될까? 혈압이 떨어져서 쓰러진다.
반면 혈압이 높은 사람이 혈압약을 먹으면 정상이 되고 아무런 부작용이 없음.
이것과 마찬가지로 필요한 사람이 복용하면 오히려 건강해지는 약이다.
필요한데 약을 복용하지 않으면 오히려 지금 걱정할 수 있는 치매와 같은 인지 기능 저하를 걱정해야함.
건강식품 효과
약물치료를 유지해야 되는 이유는 약의 성분이 뇌 건강을 위해서 꼭 필요하기 때문이다. 치료의 원칙은 가장 적은 종류의 약을 최소 용량으로 먹는다.
보약이나 한약, 건강식품 등이 도움이 될 수 있겠지만, 그 성분이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한 정보가 매우 적음.
치료에 꼭 필요한 약을 줬는데 보약이나 한약, 건강식품 등이 주로 쓰고 있는 치료제와 어떤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지 예측하기가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불필요한 약이나 건강식품 등은 가능한 적게 혹은 먹지 않는게 오히려 더 좋음.
술과 담배
술 마시면 기분이 좋아지고 잠이 잘 온다. 이 결과는 술 자체가 뇌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임.
기분이 좋고 잠만 잘 오게 하면 좋은데 술을 마시면 알콜이 몸에서 빠져나가면서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
[불안] [우울] [수면장애] 이런 것들을 유발할 수가 있는데, 조현병 환자들 병으로 인해서 뇌가 취약 상태다. 그렇기 때문에 알코올이나 담배와 같은 안 좋은 영양에 더 민감해짐.
그리고 치료를 위해서 사용하는 약의 효과를 떨어트린다.
조현병 약만 봐도 술과 같이 먹지 말라고 써져 있다. 이유는 진정작용 같은 것들이 심해질 수가 있고,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주는 것임.
또 담배가 몸에 들어오면 약물의 특정 대사를 촉진시켜 몸에서 빨리 빠져나가게 한다. 그래서 치료 효과가 떨어짐.
심리상담 효과
유지 치료를 해야 되고 꾸준한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병 증상으로 인해서 사회나, 대인 관계에서 문제가 있을 수가 있다. 그래서 상담 치료 받으면 좋음.
조현병 자체는 뇌가 아픈 병이고 뇌에 깨진 균형을 맞춰주는 것이 기본이 돼야 되는 병이다.
그래서 약물치료는 반드시 유지되어야 함. 그 상황에서 겪는 어려움을 상담을 통해서 풀어나가자.
조현병 초기
조현병 증상이 완전히 나타나기 전 단계에도 약물을 써야 한다. 암도 조기 발견해서 치료하면 건강을 빨리 회복할 수 있듯이 말이다.
그리고 환자 스스로 할 수 있는 부분은 약 먹는 거 이외에도 운동이 있다.
운동은 뇌를 건강하게 만들어준다. 뇌를 건강하게 만들면 필요로 하는 약의 용량이 적어짐. 그리고 재발에 예방까지 해주니 운동도 필수라고 보면 됨.
이것으로 조현병 치료 방법에 대한 글을 마치는데 관련글에도 도움되는 글들이 있으니 참고해서 건강해지자.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