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SE4 지금까지 우려먹던 사골을 버리고 홈버튼을 없애지 않을까 싶다. 이유는 아이폰 SE3 수요가 매우 없었기 때문이다.
무려 A15칩을 넣어줬음에도 2022년에 홈버튼은 좀..
아이폰 SE 시리즈는 항상 출시했던 제품을 재활용하기 때문에 후보로 떠오르는 것은 LCD 디스플레이에 노치를 적용한 아이폰 XR 혹은 11 그리고 더 이상 출시되지 않는 아이폰 미니이다.
아이폰SE 4세대 어떻게 나올까?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점과 6.1인치 크기는 이미 대체할 수 있는 제품이 많다.
또 이전 아이폰12와 아이폰13 시리즈에서 봤듯이 5.4인치 팬층이 있긴 하나 요즘에는 매우 작게 느껴져 싱글 카메라를 탑재한 아이폰 XR이 가장 유력하다고 봄.
유명한 팁스터 “로스 영”에 따르면 아이폰 SE4세대는 5.7~6.1 인치 사이의 LCD 디스플레이와 전면 카메라를 위한 컷아웃은 펀치홀을 적용할 것이라고 언급했었다.
여기서 펀치홀은 아이폰14 프로에 탑재된 다이나믹 아일랜드 말하는건데 아이폰 SE4 계획이 수정되어 6.1 인치의 노치를 적용한 디스플레이를 탑재할 것으로 변경되었다.
아이폰 SE 시리즈가 출시된 이후 4세대에서 처음으로 홈 버튼이 아닌 형태로 출시되는 거다.
아이폰SE4 출시일 (예상)
아이폰 SE4세대의 예상 출시일은 당장 내년도 아닌 2024년이다. 2024년은 로드맵상 지금의 다이나믹 아일랜드인 듀얼 펀치홀이 아니라 갤럭시 S시리즈처럼 싱글 펀치홀이 탑재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LCD 디스플레이와 노치는 홈버튼 아이폰과 마찬가지로 뒤쳐지는 스펙이다.
일단 LCD까지는 그렇다 치고 아이폰XR과 동일하게 굉장히 넓은 베젤과 넓은 구형 노치 콜라보라면 정말 최악임..
또한 아이폰 SE4에는 아이패드 에어에서 적용된 것처럼 홈버튼에서 터치 아이디를 적용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꾸준히 나왔기 때문에 페이스 id 탑재 여부는 불투명한 상태다.
이번엔 기대해도 될까?
2024년 LCD 노치 아이폰이 매력적으로 보이기 위한 최소 조건은 아이폰XR보다 베젤이 줄어들어야 하고
페이스 아이디가 탑재가 필요해 보인다. 다만, 저렴한 가성비 라인의 아이폰 SE 시리즈라서 페이스 아이디가 들어갈 가능성은 낮다고 보고 있음.
전문가들은 아이패드 에어나 미니처럼 측면 버튼에 터치 아이디를 넣을거라고 전망하고 있다.
그리고 만약 FACE ID가 쓰이지 않는다면 아이폰 XR의 노치 보다는 보다 작은 노치가 들어갈거라고 한다. 또 다른 유명한 팁스터 밍치궈 또한 같은 의견을 보임.
개인적으로는 미니 디자인으로 내주길 바라고 있다. 아이폰14 플러스 나왔듯이 팀킬 모델 하나 뽑아주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