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이 얼마나 중요한지 현대인들이라면 뼈저리게 느낄텐데 막상 매트리스 알아볼 땐 귀찮고 가격 위주로 적당한걸 찾아 쓰다가 올바른 자세에도 불편함이 느껴진다면 이 매트리스 추천 글이 크게 도움이 될 거다.
체중에 맞춘 매트리스 추천
몸무게 80kg 이상
푹신함 이런 거 신경 쓸 게 아니라 지지력을 우선으로 봐야 한다.
스프링이나 폼이나 어떤 매트리스든 간에 80kg 이상의 무게를 장시간 버티면 무조건 꺼지게 된다.
특히 등과 엉덩이 쪽이 꺼지면 베개를 2개를 쓰든 잡다한 방법들로 커버가 안됨.
그래서 하중을 잘 버텨주는 [본넬 스프링 매트리스]를 써야 한다. 이게 뭐냐?
매트리스에 들어가는 아래쪽 깔린 스프링 종류가 본넬(왼쪽)과 독립(오른쪽)으로 나뉘는데 독립은 압력 받는 부분만 쑤욱 들어간다.
그래서 몸 형태에 맞게 지지해주니까 부드러운데 스프링이 따로 놀기 때문에 주로 눌리는 엉덩이나 어깨 특정 부위가 더 눌리는 경향이 있음.
그래서 둘이 쓸 때 한 쪽 부분만 푹 꺼져서 매트리스를 교체하는 경우도 있다.
반면 본넬은 하나의 판처럼 전체 스프링이 같이 놀기 때문에 특정 부위만 푹 꺼지는 일이 없다.
그런데 전부 이어져서 한 사람이 움직이면 반대쪽에서도 움직임이 느껴지는게 큰 단점임.
그래도 무게가 많이 나간다면 독립형태가 아닌 본넬 스프링 매트리스 추천해주고 싶으나 요즘에는 많이 보이지 않는다.
그럼 뭐 어쩌라는거냐? 결국에는 독립 스프링 중에서 탄탄한 매트리스를 골라야 하는데 아래 몇가지만 지키면 쉬움
- 저렴한 중국산은 거르기
- 포스코 강선 혹은 티타늄 소재의 국내 매트리스 추천
국내 유통되는 싼 제품들 중 중국 매트리스는 피하는 것이 좋다. 이유는 스프링을 대부분 늘려두어서 꺼짐이 심함.
그리고 상품 상세페이지에서 매트리스 단면도 꼭 확인하자. 위에처럼 엣지 서포트가 있거나 혹은 옆에 펠트 박음질 등 옆면에 가드가 있는 매트리스 추천함. 이런게 있어야 꺼지더라도 덜 꺼짐.
정리하자면 80kg 이상이라면 100만원 이상의 고가 매트리스 사지 말자. 어차피 자주 바꿔줘야 하기 때문에 위와 같은 스프링 매트리스 쓰고 안락함이 필요하다면 토퍼를 추가해서 쓰자.
토퍼는 뭘 써야하냐? 많은 제품들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바치고 토퍼 여기꺼 좋아서 주변에 선물용으로도 썼는데 다들 만족한 토퍼임.
몸무게 40~70kg
이런 케이스는 애초에 스프링 위에 토퍼가 올려진 혹은 폼 탄성이 좋은 매트리스 추천함. 그냥 쉽게 유로탑 형태나 필로우탑 매트리스를 찾으면 된다.
80kg 이상이라면 지지력이 1순위이지만 이 정도의 몸무게라면 평균이라 지지력과 안락함을 먼저 챙겨야 하는 이유는 매트리스가 몸을 감싸야지 뜨는 부분 없이 몸의 곡선을 그대로 받쳐주기 때문임.
만약 체형에 맞지 않게 지지력이 너무 탄탄한 매트리스를 쓴다면 맨바닥에 얇은 이불 깔고 잔 것처럼 찌뿌둥 하다.
쉽게 비교하자면 스프링 매트리스는 하리보처럼 쫀쫀하고 폼은 마쉬멜로우처럼 부드럽게 받쳐줌.
그리고 메모리폼을 고른다면 밀도를 잘 봐야하는데 25~35kg 이라면 이런 건 사면 안됨. 너무 쉽게 꺼져서 체압 분산이 제대로 안 되기 때문이다. 금방 망가지니까 최소 45kg 이상의 밀도로 구매하자.
추천 매트리스 쉽게 찾는법
다나와 상세검색에서 찾는 매트리스를 쉽게 찾을 수 있고 가격비교도 타 사이트들 보다 훨씬 나음. 쿠폰이나 카드 할인 최저가까지 계산해서 보여준다.
그리고 허리가 좋은 걸 원한다면 소프트 매트리스는 X다. 최소 미디엄이나 미디엄 하드로 보길 바람.
또 고밀도 메모리폼은 50kg 이상으로 체크해서 매트리스 둘러보자.
가격대별 매트리스 추천
30만원 이하 (자미오다)
여기에는 폼이 고밀도 탄성, 49kg 메모리폼, 일반 스펀지 3가지가 들어가는데 40~70kg 일반 체형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매트리스다.
또 3단 접이식 매트리스라서 좁은 원룸이나 손님용으로 주기에도 딱이다.
50만원 이하
수면밀도
허리디스크 환자들을 위해 만들어진 매트리스인데 부모님들 선물용으로도 정말 좋다.
다양한 매트리스에 누워본 경험으로 가장 단단한 타입이었음.
특징으로는 사면 가드 + 엣지까지 들어가서 지지력이 떨어지는 걱정도 되지 않는다. 80kg 이상 건장한 체격분들에게도 추천해주고 싶은 매트리스임.
코어슬립 시그마 블랙
- 유로탑
- 독립 스프링
- 메모리폼
40~70kg의 일반 체형들에게 좋은 매트리스다.
자미오다를 만든 매트리스 장인 아재가 직접 만든 유로탑 매트리스라서 눕자마자 만족감이 다름.
그런데 가격이 40만원으로 저렴해서 이미 인기가 엄청나다. 정말 호텔 침대의 느낌과 유사한데 딱딱함은 소프트에 가까운 미디엄이다.
내장재가 이것저것 많이 들어가 있어서 허리 사이도 꽉 채워주고 옆으로 자도 푹씬하게 어깨를 편하게 감싸줌.
다만 사이드 가드가 없어서 80kg 이상이라면 유지력 때문에 추천해주고 싶지 않음. 대신 롤팩으로 배송와서 편하게 셀프 설치하면 됨.
100만원 미만
- 엠마 다이아몬드 매트리스
- 바치고 매트리스
- 지누스 클라우드 럭스
3가지 정말 다 좋은데 지금 가장 추천하고 싶은 100만원 미만 매트리스는 바치고 매트리스다.
어떻게 자더라도 몸이 편했는데 그 이유가 바로 물리치료사가 직접 개발한 매트리스라서 그럼.
가격은 68만원인데 추천 매트리스 조건에 모두 부합함.
- 50kg 메모리폼
- 유로탑
- 고탄성폼 3종
물리치료사가 만든 매트리스라 그런지 누웠을 때 인체공학적으로 받쳐줄 수 있도록 설계가 되어 있음.
또 체형별로 선호에 따라서 단단함을 간단하게 조절할 수가 있다. 매트리스 지퍼 열고 위치를 뒤집어주면 바꿀 수 있음.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