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 식단 다이어트 효율 높이는 5가지

  • Post author:

음식이 위장에서 소장으로 가는데 3~6시간이 걸리고 다시 소장에서 대장까지 가는데 2시간 정도 걸려 공복 기준이 8시간인데 공복 이후 첫끼가 다이어트에 굉장히 중요해서 좋은 공복 식단 정리해봤다.

공복

잠을 보통 7~9시간 잘텐데 일어난 그때부터는 야식을 먹지 않는 이상 공복 상태다. 이때 먹는 첫 끼가 굉장히 중요한데 일단 가장 좋지 않은 대표적인 3가지는

  • 흰밥

이 3가지다. 아니 한국인이 아침에 밥을 먹지 무엇을 먹냐? 이건 한국인들의 잘못된 습관과 문화임.. 또 하루 3끼 먹는 것도 조금만 찾아보면 알겠지만 우리 몸에 맞지 않음.

밥 자체가 공복에 들어가면 몸에 절대 좋지 않다. 빵이나 떡은 더 안좋고 말이다.

언급한 3가지 모두 먹는 순간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는데 공복 상태에서 혈당이 높아지면 다이어트 하기가 매우 어렵다.

개인적으로 공복 시간을 조금 더 길게 가져서 웬만하면 12시나 1시쯤에 첫 끼를 먹기 때문에 약속이 있지 않는 이상 아침은 거른다.

이렇게 공복 시간을 가져준 다음에 먹으면 좋은 공복 식단을 알아보자.



공복 식단

미지근한 물

미지근한 물이 좋은 이유는 잠을 자는 동안 몸에서 내분비기관을 정비하고 뇌를 청소하는 작업이 이루어지는데 이 과정에서 0.5~1L의 수분이 소요된다.

그래서 수분이 부족하고 혈액이 끈적거리는 상태가 되는데 이때 미지근한 물 마셔주면 몸속 혈액량이 늘어나면서 끈적함도 해소해준다.

이로인해 혈액순환은 물론 활발한 신진대사 + 피부 좋아짐 + 다이어트까지 효과를 볼 수 있음.

그런데 왜 하필 미지근한 물이냐? 공복인 상태에서 찬물을 마시면 위가 놀라버린다. 그리고 미지근한 물이 좋은 이유가 물도 위와 대장에서는 음식이라고 인식해 반사운동을 한다.

이게 변비에 도움이 됨. 또 찬물을 마시면 뇌에 혈류량이 급증하면서 뇌 혈관에도 무리가 간다고 함. 그러니 공복 상태에서는 미지근한 물을 천천히 마셔주도록 하자.



블루베리

여러가지 베리가 있는데 블루베리가 최고로 효과가 좋다.

핵심 성분 중 하나인 [안토시아닌]이 몸 독소를 잡아주면서 피부는 물론 노화까지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 혈관 청소까지 해주기 때문에 괜히 슈퍼푸드로 불리는 게 아님.

공복에 과일은 별로라는 말도 있는데 원래 과일들은 과당이 매우 높아 공복에 먹기 좋은 과일이 적다. 그런데 블루베리는 공복에 먹어도 좋은 과일에 속함.

또 유제품과 같이 먹으면 흡수율이 높아져서 효과가 더더욱 좋아진다. 그릭요거트와 같이 먹는 걸 추천함.

블루베리 고를 때 웃긴 건 냉동 블루베리가 안토시아닌 함량이 더 높다. 칼로리만 보더라도 냉동이 더 낮고 말이다.

먹을 때 주의할 점은 안토시아닌 성분이 수용성이라 물로 너무 오래 씻거나 담궈놓으면 성분이 줄어드니 참고하자.



그릭요거트

요거트 자체가 원래 장 건강에 좋은 걸로 유명한데 그릭 요겨트는 효과가 훨씬 더 좋다.

프로바이오틱스 함량은 물론 단백질과 지방도 많아서 포만감도 오래가서 다이어트에도 큰 도움이 됨.

요거트 중에서도 무설탕이나 무첨가 같은 순수한 요거트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먹어야 혈당이 오르지 않음.

이걸 공복 식단으로 먹으면서 주의해야 하는 점은 유산균이 위산에 약하기 때문에 미지근한 물을 먼저 마셔서 위산을 제거 후에 그릭 요거트를 먹는 것이 더 좋다.



낫또

그냥 먹어도 좋은데 공복에 먹으면 효과를 배로 발휘하는 음식이 낫또다.

[펙틴]이라는 성분이 혈당 조절에 큰 도움이 됨. 공복 혈당 스파이크도 예방해주고 콩이라서 단백질, 철분, 칼슘, 식이섬유 등이 풍부한데 이것들이 공복에 들어가면 면역력은 물론 몸에 좋은 작용을 많이 한다.

또 비타민K 종합소라서 뼈 건강에도 좋음. 여성들은 나이가 들면서 골밀도가 떨어질 수 밖에 없는데 낫또를 주로 먹는다면 이러한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주의할 점은 신장 기능이 약한 경우 칼륨을 희석하는 능력이 떨어져 고칼륨혈증에 걸릴 수 있어 조심해야 한다.



공복 식단 마


마의 점액 성분이 위장 건강에 정말 좋다. [뮤신]은 이너뷰티 제품으로도 많이 나오는데 뮤신은 위 점막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데 속을 편하게 해주면서 몸에 좋은 유익균들의 먹이가 된다.

이걸 공복 식단으로 자주 먹어주면 더할나위 없이 좋다. 요즘에는 자극적인 음식들을 주로 먹다보니까 역류성 식도염이 거의 현대인병임.

마는 역류성 식도염, 기관지, 갱년기, 배탈 등 다이어트 말고도 효과가 다양하니 챙겨 먹는 걸 추천함.

그럼 생소한 마를 어떻게 챙겨먹냐?

일단 마 자체가 가열하면 영양소가 망가져버린다 그래서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음. 하지만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갈아마시면 좋다.

사실 이것도 귀찮아서 나는 즙으로 먹는다.. [마즙] 검색하면 정말 많은 제품들이 있는데 후기 많고 평가 좋은 제품으로 마시면 됨.

맛이 없어서 적응하기 어렵지만 여러 영양제 때려 넣는 것 보다는 마즙의 효과가 더 클거다.

이것으로 공복 식단 글을 마치는데 관련글에도 도움 되는 정보들이 많으니 참고해보자.

관련글

몬재

좋은 정보 어미새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