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토 다이어트 본질은 염증을 낮추는 식단인데 사람들이 밀가루만 줄이면 된다고 오해를 많이 한다. 그래서 올바른 방법을 정리해봤으니 참고해서 건강과 동시에 외모도 챙겨보자.
키토 다이어트
- 탄수화물
- 지방
- 단백질
3가지를 전부 신경써야 부작용 없이 건강하게 살을 뺄 수 있다.
키토 다이어트를 단순히 접근해서 밀가루만 먹지 않는다면 몸이 심각하게 망가질 수 있음.
게다가 칼로리까지 줄여가면서 힘들게 참았는데 살이 빠지지 않으니 다이어트 하는 맛도 나지 않고 말이다. 그래서 키토 저탄고지 올바르게 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음.
키토는 몸 염증을 가라 앉히고 혈당을 조절해서 자연스럽게 살이 빠지게 한다.
그런데 식단을 하면서 염증은 그대로고 스트레스도 받는다? 이러면 살이 정말 빠지질 않기 때문에 염증을 완화시키는 영양소들 [비컴플렉스], [오메가3] 등을 같이 챙겨 먹으면 좋다.
스트레스 관리는 물론이고 혈액순환도 개선시켜 살이 저절로 빠지게 만들어야 함.
먹는 비율
[탄수화물]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하루 [20~40g]이 적당하다.
그럼 [지방]은 어느정도가 적당하냐?
키토 다이어트는 칼로리를 줄여서 먹는 식단이 아니다. 그래서 2,000 칼로리를 섭취했을 때 지방을 절반으로 채우면 좋다.
삼겹살을 생각하면 쉬운데 지방과 단백질의 양이 키토 다이어트에 최적화 되어 있음.
[단백질]은 쉽게 자기 체중이 55kg이라면 하루 55g 가까이 채우면 된다.
치팅데이는 건강해지고 나서
건강해지고 살도 빠져서 원래 먹던 식단이 생각난다면 키토 다이어트 식단을 메인으로 가져가고 가끔식 먹고싶은 음식을 치팅하는 방법을 추천함.
처음부터 바로 식단을 바꿔버리면 의미가 없어진다..
우리 몸은 2가지 에너지원을 쓰는데 바로
- 탄수화물
- 지방
이 두가지다. 먼저 탄수화물을 사용한 후 지방을 쓰는데 한국인은 탄수화물을 너무 과하게 먹는다.
그래서 몸이 탄수화물을 다 쓰지 못했는데 지방도 남아버리니 살이 찌게 됨.
그러니 키토 다이어트 통해서 건강해지고 체중이 많이 줄었다면 이걸 유지하는데 노력했으면 함.
섭취 방법
탄수화물
야채로 섭취하는 탄수화물이 좋은 종류다. 또 식이섬유도 많아 포만감도 좋고 특히 초록 잎의 야채는 [파이토뉴트리언트]라는 성분이 몸의 디톡스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필수 영양소라고 보면 됨.
지방
- MCT 오일(가장 추천)
- 아보카도 오일
- 코코넛 오일
- 버터
4가지가 좋은 지방인 반면
유전자 변형(GMO)이나 많이 정제된 것들로 만들어진
[카놀라유], [옥수수유], [식용유]
이것들은 몸에 염증을 유발하는 오일이니 키토 다이어트 중 말고도 평상시에도 피해야 할 지방이다.
[MCT 오일]을 가장 추천하는 이유는 우리 몸에서 에너지로 빨리 쓰는 증쇄지방산이다. 덕분에 키토시스로 빨리 진입할 수 있고 또 유지하게 해주는 지방산임.
그리고 [버터] 특히 풀 먹고 자란 소에서 얻은 버터는 CLA란 성분이 있어 굉장히 좋다.
이게 몸에 지방을 태우는데 크게 도움을 주기 때문임. 버터와 반대로
[마가린]
이건 몸에 염증을 일으키는 매우 나쁜 성분이다. 키토 다이어트를 하지 않더라도 피해야 함.
단백질
단백질은 웬만하면 다 괜찮다. 좋은 곳에서 자란 것들을 먹으면 됨.
앞에서 말햇지만 키토 다이어트 할 때 [삼겹살] 정말 추천한다. 지방과 단백질이 황금비율임.
만약 고기를 먹는데 지방이 별로 없다면 버터와 같이 먹거나 참기름, 들기름에 찍어 먹어도 좋다.
이제 반대로 피해야 할 단백질은
[프로틴 파우더], [소세지], [스팸]
GMO 유전자 변형이 된 식품으로 만든 단백질에는 우리 몸에 악영향을 끼치는 것들이 매우 많다. 그래서 장 유익균을 많이 죽이니 피해야 함.
또 정제된 소세지나 스팸도 피하는 것이 좋다. 다만 [질산염] 성분이 없는 것들은 먹어도 됨. 질산염이 암 유발물질인데 가공육류에 넣는 이유는 먹음직스러운 색감을 내기 위해서다.
살이 빠지지 않는 원인
- 혈당 문제
- 염증수치
- 여성의 경우 호르몬 문제
- 간 이상
- 림프 순환
혈당, 염증, 간에 이상이 생기거나 여성이라면 호르몬 문제로 체중이 빠지지 않을 수 있다.
특히 지방간이 있으면 살 빼기가 여러운데 이럴 때는 밀크씨슬 같은 걸 먹어서 디톡스를 해주면 굉장히 좋다.
그리고 키토 다이어트하면서 칼로리 신경 쓰는 사람들이 많은데 칼로리로 다이어트를 시도하면 나중에 요요가 올 가능성이 매우 높다.
키토 다이어트는 칼로리를 낮추는 식단이 아니다. 그래서 많이 먹어도 되긴 하나 탄수화물은 20~40g으로 적게 먹고 좋은 지방과 단백질을 챙겨 먹으면 본인 몸 변화를 체감할 수 있을 거다.
또 [림프절] 순환이 잘못되어도 살 빠지는 게 어렵다. 겨드랑이와 같은 곳에 독소가 많이 끼는데 이를 없애기 위해서는 마사지가 좋으니 겨드랑이를 당장 눌러보자. 아플수록 독소가 많이 쌓인거니 더 자주 해주길 권함.
마지막으로 관련글에도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팁들이 많이 있으니 참고하자. 잦은 다이어트 실패로 우울하다면 쥬비스 다이어트 글을 추천함.
그리고 본인 의지는 잘 지키는데도 살 빠지는 게 체감이 되지 않는다? 그러면 먹으면서 뱃살 빼는 글을 추천함.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