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전자 오디세이 G9 구매 전에 알면 좋을 7가지

  • Post author:

5개월 이상 써본 OLED 삼성 전자 오디세이 G9 장단점 정리해 봤다. 꾸준히 삼성 전자 오디세이 시리즈 써온 사람으로써 구매에 도움되는 리뷰가 될 거라고 확신함.

삼성 전자 오디세이 G9 OLED 후기

디스플레이

[QD-OLED] 패널이 탑재된 모델인데 현재 삼성 모니터에 탑재되는건 대부분 이거다. LG는 [WOLED]를 쓰는데 차이점이 있음.

가장 큰 차이는 픽셀 구조 그리고

  • QD OLED: 청색 빛을 광원으로 씀
  • WOLED: 백색 빛을 광원으로 씀

광원 차이인데 이론적으로는 QD-OLED 기술력이 더 높게 평가 받는다. 그런데 패널들도 계속해서 개선을 거듭하다보니 그렇게 격차가 크지는 않다.

단점으로는 다른 패널 대비 비싼 가격과 번인 이슈인데 이거 빼고는 디스플레이 측면으로 단점은 없다.



번인 방지 기술

  1. 로고 밝기 조절
  2. 픽셀 이동
  3. 픽셀 새로고침

세 가지 기능으로 그나마 번인 올 확률을 줄여준다.

완벽하게 잡는 건 아니라서 번인 오는 시기를 늦출 뿐 언제 생길지 모르는 번인은 감안해야함..



가독성

OLED 패널이라 가독성에 대해서도 우려가 많은데 QD-OLED가 WOLED 보다 픽셀 구조상 가독성이 더 좋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글쓰는 것부터 메인 모니터로 쓸 만큼 불편함이 전혀 없다.



스펙

[AMD 프리싱크 프리미엄] [Nvidia G-Sync Compatible] 지원은 물론 OLED 패널이면서 최대 240hz 주사율에 색 표현력, 명암비, 0.03ms 미친 응답속도로 작업, 게임 둘 다 만족할 수 있는 모니터다.

참고로 240hz를 DP 1.4, HDMI 2.1, Micro HDMI 2.1 케이블 모두 지원함.

디스플레이 스펙도 실체 측정해보니 오차 범위 감안하고 보면 스펙 시트와 비슷하게 나왔고 HDR10+ 게이밍, VESA DisplayHDR True Black 400 인증까지 받은 모니터임.

다만 밝기가 수치상으로는 일반적인 IPS 패널이나 VA 패널에 비해 낮은 수치라 사용 환경에 따라서 어둡게 느껴질 수 있다.

뭐 그래도 다른 부분들이 너무 만족스럽고 오랫동안 사용했지만 게임은 밝기 조절해주면 되기 때문에 어두워서 불편하다고 느낀 적은 없다.

해상도는 듀얼 QHD (5,120×1,440)에 1,800R 곡률을 가졌는데 하나 이상한건 삼성 전자 오디세이 G9에서 강조하던 1000R이 적용되지 않았음. 이건 몰입감이 덜 하기 때문에 아쉬운 부분이다.

그런데 커브드 모니터가 익숙치 않은 분들에게는 오히려 부담감이 줄어서 좋을수도?



디자인


후면에 RGB 코어 라이팅 LED가 박혀있는데 RGB 좋아하는 사람들이 방 꾸밀 때 도움 될만한 조명이라고 보면 됨.

디자인은 솔직히 이전 오디세이 모니터에서도 느꼈지만 항상 잘 뽑는다고 느낌. 게다가 이번에 OLED 탑재로 얇게 내놓아서 더 망므에 든다.

모니터 움직임은 아무래도 가로가 길어 높이 조절, 틸트까지만 지원함.



쓰면 좋을 사람

32:9 비율 때문에 FPS 게임 즐겨한다면 아무래도 적응하기가 어렵다.. 스토리 위주나 RPG, 액션, 스포츠, 레이싱 게임 등이 어울림.

그리고 작업할 때 모니터 여러개 두지 않고 깔끔하게 하나만으로 활용하고 싶다면 삼성 오디세이 G9 사도 된다.

실제 게임화면이나 작업화면 보면 다른 비율의 모니터에서는 느낄 수 없는 전율이 있음. 다만 이것도 호불호가 있어서 가까운 매장에 볼 수 있다면 꼭 보고 사자.



확장성

  • DP 1.4
  • HDMI 2.1
  • Micro HDMI 2.1
  • 3개: USB-C 3.2

외장형 어댑터를 선호하진 않지만 OLED 패널 모니터는 전력을 많이 먹어서 어쩔 수 없는 부분이다.

그리고 오디세이 G8에서 욕 먹었던 포트도 G9에서 DP포트와 풀사이즈 HDMI도 넣어서 확장성은 불만이 없음. 스피커는 5W 따리라서 기대하면 안됨..

요즘은 6~7만 원만 주더라고 정말 가성비 좋기 때문에 하나 사자. 추천하는 스피커는 아래 글 보면 도움이 될 거다.

에디파이어 MR4 가성비 최고 스피커의 장단점

또 이번에는 외부 입력을 추가로 1개 더 지원해서 PC와 콘솔 화면을 동시에 띄울 수 있다. 혹은 PC 2개를 띄워도 됨.

그런데 스마트허브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OTT 서비스는 멀티뷰에서 사용이 불가능해서 반쪽자리 멀티뷰 기능임.. 2인에서 쓸만하지 혼자서는 활용하기 좀 그렇다.

유튜브랑 OTT는 왜 안되는데.. 참고로 멀티뷰 사용하면 최대 주사율도 120hz로 줄어든다.

마지막으로 스마트 허브 미탑재 모델인 G93SC도 있으니 95보다는 93 모델을 추천함.

이것으로 삼성 전자 오디세이 G9 리뷰를 마치는데 관련글도 참고하면 재밌을 거다.


관련글

몬재

좋은 정보 어미새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