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보험금 쉽게 받을 수 있는 유일한 1가지 Tip

  • Post author:

백내장 보험금 못 받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은데 그 이유와 어떻게 하면 받을 수 있는 확률을 높일 수 잇는지에 대해 정리해봤다. 참고해서 꼭 늦지않게 써먹어보자.

백내장 보험금 받기 어려운 이유

최근 금감원 국정감사에서 보험사가 매우 불합리한 약관을 추가했음에도 움직이지 않는 금감원에게 압박을 주었는데 사실 백내장 보험 받기 어려워진 이유는 복합적이다.

안과도 개선이 필요함 백내장만 하면 되는데 무슨 노안수술 붙여서 1,000만원 이상 수술비가 나옴.. 건강보험 적용되는 단초점 렌즈가 더 잘 맞는 사람이 있는데도 말이다.

실손보험이 처음에 생길 때 [길라잡이] 내용을 보면 계약할 때 진료비 세부 영수증에 적힌 내용대로 지급을 하고 백내장 수술하면 입원이니까 그동안 전부 지급을 했음.

그런데 지급액이 많아지다 보니까 손해율을 줄이기 위해 2021년부터 환자를 고소하기도 하고 병원이 6시간 입원 안 했는데 입원으로 썼다는 등 여러 고소를 시도했었음.

그런데 보험사들의 약관을 전부 봐보니 입원 규정이 [6시간 이상]이라는 문구는 전혀 보이지 않았음.즉, 6시간 이상이 입원이라는 규정은 2022년에 개정된 거다.



정부의 부재

  • 통원 한도: 30만원
  • 입원 한도: 5천만원

금액 차이가 매우 크다. 이런 중요한 사항은 대법원, 입법부, 행정부 등에서 조치가 필요했으나 아물너 조치가 없었고 피해는 소비자들이 감당해야 했다.

행정부를 압박하기 위해 이번 국정감사에서 금감원을 부른 것인데 조금 아쉬운 강도였음.

웃긴 건 보험사들이 실손보험에서 나온 이득으로 상여금 잔치를 했는데 이 돈은 피보험자들이 받을 돈으로 한 것이기 때문에 눈쌀이 찌뿌려지기만 함..



백내장 수술 적기

백내장은 사실 응급 상황이 아니라서 불편함을 느낄 정도로 시력 저하가 오고 흐려질 때가 수술 적기다.

중년 이후에도 안경을 벗으면 글씨가 잘 보이는 [황금근시]들은 특히 백내장 수술은 조금 더 천천히 생각하는 것이 좋다.



다초점 렌즈 대상 X

노안 백내장 수술 대상이 안 되는 사람들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황반변성 녹내장]등 안구 질환이 있는 경우 다초점 렌즈같이 정밀한 것을 쓸 수가 없다.

또 눈은 건강하지만 정말 예민한 사람들은 다초점 렌즈 노안수술 후 만족하지 못할 수 있다. 그 이유는 다초점 렌즈가 계속 개선되고 있지만 초기에는 빛 번짐이나 달무리 현상 등은 어쩔 수 없다.

천천히 적응해야 하는데 예민한 사람들은 이걸 힘들어 할 수 있음. 그래서 노안수술이 정말로 필요한 것인지 상담을 길게 해봐야 한다.



백내장 수술 후 렌즈 확인 방법

렌즈도 가격 차이가 천차만별인데 내 눈에 삽입한 렌즈를 확인하는 방법은 포장 박스를 확인하면 된다.

인공수정체 1개당 한 상자에 포장이 되는데 여기 안에 스티커가 동봉되어 있음. 이걸 통해서 어떤 렌즈가 쓰였는지 알 수 있다.

스티커를 [수술 기록지], [경과 기록지]에 붙이도록 되어 있어 병원에다가 이를 요청하면 내 눈에 뭐가 들어갔는지 정확히 알 수 있다.



백내장 보험금 타먹는 방법

10명 중 1~2명은 보험 혜택을 보지 못하는 상황인데 사실 보험금 지급 여부는 보험사가 결정하는 것이 아니다. 보험사가 아닌 법적으로 [손해사정사]의 결정에 달려있음.

그런데 아무래도 보험사가 직접 의뢰한 손해사정사는 한통 속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럼 이걸 어떻게 받아야 하냐?

답은 간단하다. 손해사정사를 직접 선임하면 됨. 보험 청구하면 아래와 같이 문자가 올거다.

백내장 보험금 받는 방법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거를 잘 모름. 보험사가 알아서 심사하고 주는거겠지 하고 신경을 쓰지 않는다.

심지어 3일이 지나면 직접 선임하고 싶어도 불가능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보험사에 맡기지 말고 직접 손해사정사에게 의뢰해서 심사를 받자. 이 비용도 보험사가 주기 때문에 안 할 이유가 없음.



중요한 서류

  • 실제 입원 증빙 서류
  • 입원 치료가 불가피한 상황 증빙 서류

직접 선임했더라도 객관적인 평가가 필요하다. 그래서 서류가 백내장 보험금 지급 여부에 굉장히 중요함.

나중에 자문 동의를 할 때 서류만으로 자문을 받고 심사하기 때문에 꼭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다.

수술 확인서뿐만 아니라 입원하는 과정이나 입원 시 문제가 없었는지 그리고 왜 입원이 필요했는지 각각 맞는 서류들이 있으니 전부 다 잘 챙겨두자.

관련글

실비 청구 보험금 주지 않을 때 3가지 방법

MZ보험 설계사도 감탄시키는 7가지 방법

몬재

좋은 정보 어미새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