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4가 출시 됐는데 어느정도 PC 사양이면 부드럽게 할 수 있는지 그리고
요구하는 디아블로4 사양이 부족하더라도 옵션 최적화를 통해서 불편함 없이 즐겨보자.
현재 오픈 초기라 서버도 그렇고 최적화가 확실히 덜 됨. 그래도 향후 나아질테니 요구사양은 내려갈거다.
디아블로4 사양 의문점
- 최소사양
cpu: i5 2500k
ram: 8gb
gpu: gtx660 또는 라데온 r9 280 - 권장사양
cpu: i5 4670k
ram: 16gb
gpu: gtx970 또는 라데온 rx470
디아4 공식 홈페이지에 적힌 최소사양이 말도 안되게 너무 낮다. 이유는
기본 해상도 1080p에 렌더 해상도 720p으로 그래픽 설정은 낮음에 프레임을
30fps으로 하는 조건에서 요구하는 최소 사양임.
이건 디아2 향수 맡은 아재들에게 어떻게든 팔아먹을려는 눈속임 같음..
그래픽도 열화현상으로 쓰레기처럼 변한 와중에 30프레임으로 게임하는건 고문에 가깝다.
권장 사양은 그래픽 설정 중간에 FHD 1080p 해상도 그리고 60 프레임 기준이라는데
실제 게임해보면 프레임 드랍이 심하기 때문에 공식 디아4 사양은 믿으면 안된다.
풀옵 사양 테스트
- 프리셋 높은 기준
i5 12400, rtx 3060, 16gb ram
위와 같은 사양으로 프레임 테스트해보니 일단 4k 돌리기는 무리다.
FHD에서는 그래도 프레임이 90대가 방어되기 때문에 할만하다.
QHD에서는 60프레임을 지키는데 끊김이 종종 느껴져서 아쉬움.
i9 12900k, RTX 3070
이 사양으로는 확실히 높은 프레임을 보여준다.
FHD로 돌리면 평균 프레임이 200대라서 고주사율 모니터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QHD 또한 평균 프레임이 140대라서 부드럽게 돌릴 수 있음.
그리고 4K는 아쉽게도 3070마저 버겁다. 평균 프레임이 80이라서 부드럽지 않음.
i9 12900k, RTX 3080
디아블로4 사양 풀옵으로 4k까지 즐기려면 3080은 써야한다.
FHD에서는 평균 프레임이 200 중후반
QHD에서는 200 초반으로 굉장히 부드럽게 즐길 수 있다.
4K에서는 90 중후반 프레임을 보여주기 때문에 60hz 4k라면 괜찮은데
고주사율 4k 모니터로 즐길거라면 RTX 4천번대가 필요함.
현재는 개적화라고 보기 때문에 향후 최적화를 거치면 보다 더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줄거다.
FHD 60FPS 기준의 디아블로4 사양
블리자드가 내놓은 최소사양과 권장사양은 터무니 없다.
디아블로4 무리 없이 즐기기 위한 사양을 짜봤음.
최소사양
- CPU: 6코어 12스레드
– 인텔 I5 10400
– 라이젠5 3600 - GPU: GTX 1660 슈퍼
권장사양의 CPU는 동일하고 그래픽카드는 RTX 3060 정도는 써야지 모든 구간에서
원활하게 플레이가 가능하다.
물론 DLSS를 키거나 해상도를 내린다면 부드러울 수 있으나 그럴바에는 컴터를 바꿀거임..
옵션 최적화
현재 베타라 그런지 아주 개적화로 내놓았기 때문에 3천번대 시리즈 글카를 쓰더라도
어느정도 타협이 필요하다. 향후 업데이트 계속하면서 최적화는 할텐데 시간이 꽤 걸릴듯함.
그리고 생각보다 캐주얼한 느낌이 나서 실망했따다면 그래픽 옵션에서 밝기를 왼쪽에서
3번째 칸 이상으로 낮춰보자 그럼 어느정도 다크한 분위기가 살아남.
- 이미지 선명도
- 해상도 비율
- 수직동기화
- 텍스쳐 품질
- 비등방성 필터링
- 그림자 품질
- 세이더 품질
- SSAO
- 안개품질
- 사물 표현 밀도
- 털 품질, 물 시뮬레이션
- 계단 현상 방지
- 기하학적 복잡성
- 지형 구조 세부 묘사, 물리와 입자 품질
- 반사품질
먼저 이미지 선명도는 취향껏 설정하자. 프레임에 큰 영향이 없음.
그렇다고 100으로 설정하면 눈이 피곤하니 50 정도가 적당함.
그리고 해상도 비율은 성능과 직결되는데 무조건 100 이상에서 타협하길 권함.
100 이하는 열화현상처럼 그래픽이 찌그러진다.
다음으로 수직동기화는 꺼주는게 맞다. 프레임 고정하는 기능인데
이걸키면 화면이 더 부드럽게 보이는데 조건은 모니터 주사율 프레임을
방어했을 때임. 못지키면 오히려 더 끊겨 보인다. 그리고 반응속도도 좀 느려짐.
텍스쳐 품질은 높음으로 하자. 낮추면 모바일 게임 냄새가 남..
그리고 아래에 있는 비등방성 필터링은 FPS 게임 자주 하는 사람들인 익숙할거다.
멀리있는 사물을 뚜렷하게 보이는 옵션인데 성능을 별로 안먹음. 그러니 최대치 16x 추천함.
무슨 게임이든 그림자 품질 이놈은 프레임 깎아먹는 주범이다. 아예 끄면 밋밋하니까
최소 혹은 중간으로 설정해두자. 동적 그림자와 부드러운 그림자도 꺼야함.
세이더 품질은 낮게 그리고 SSAO는 웬만하면 키는걸 추천함 SSAO 유무에 따라서 그래픽 차이가 크다.
또 성능 잡아먹는 대비 그래픽이 많이 올라감.
다음으로 안개품질도 그림자와 같다고 보면 된다. 꺼버리자.
그리고 모바일 게임 그래픽 느끼기 싫으면 사물 표현 밀도는 가장 높음으로 설정하자.
털과 물 구현은 낮음으로 하고, 계단 현상 방지는 높음으로 해두자. 깍두기 현상 막아주는 옵션임.
기하학적 복잡성 번역 자체부터 어렵게 해놓은 이 옵션은 끄자. 다음 지형 구조 옵션은 높음으로 키고
물리와 입자 품질은 타격감 관련 옵션이니 높음으로 해두자.
반사품질은 성능을 많이 잡아먹어서 꺼버림. 또 디아4 옵션 마지막에 있는 FX도 끄는걸 추천함.
소리 설정
소리 탭에서도 꼭 만져야 할 옵션들이 있다.
우선 화면 내용 읽기는 꺼버리자. 이건 마우스 텍스트를 대는 순간
음성으로 읽어주는 옵션임. 다음으로
[게임 내 전리품 획득 음향] 옵션에서 최소를 마법 아이템부터로 설정하자.
[환경 전리품 발견] 이 옵션 또한 활성화 시키면 됨.
게임플레이
가장 먼저 보이는 [화면 떨림 효과] 이건 타격감을 올리는데 한 몫 하지만,
개인적으로 멀미를 유발하기에 꺼버림.
[괴물 생명력 막대 설정] 이 옵션은 항상 켜기로 하는 것이 편함.
디아2의 다크한 분위기는 이미 없지만, 몰입감을 조금 더 챙기고 싶다면 커서 올릴 때만으로 ㄱㄱ